통합 검색

통합 검색

게 시 판

[홍성국 소장] 당신은 어떤 운전자이십까?
  • 작성자 홍성국
  • 조회수 148
2025-08-03 20:50:14

당신은 어떤 운전자입니까?


경찰청 보도 자료에 의하면 2016년 한해에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가 4,,292명으로 37년 전 교통사고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한다. 이러한 사망자의 감소의 원인은 자동차 성능 및 안전기술의 향상, 응급의료 기술의 개선 그리고 블랙박스의 영상 등으로 인한 운전자의 의식이 다소 향상된 결과라고 한다.
하지만 이직도 교통선진국에 비하면 약 2배정도 사망자자 많은 수치이다. 
특히, 전체사망자의 40% 정도가 무단보행과 횡단보도 사고 등 보행자와 관련된 사고로 발생되고 있다는 것은 운전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인명존중사상”과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 운전”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양보와 배려를 통한 방어운전이 우리도 교통선진국으로 가는 좋은 방법이다.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상대편을 탓하기에 앞서 사전에 사고를 예방할 수는 없었는지... 
  만일 예방할 수 있었던 사고라면... 다음 운전에서는 어떻게 방어운전을 할 것인지... 운전자 스스로가 생각해 본다면 사고는 상당히 줄일 수 있다. 
“방어 운전”이란 다른 사람의 잘못으로 내가 불리한 상황에 처하더라도, 사고를 예방하는 운전이라고 정의된다. 다시 말해서 방어 운전이란 자기만 바른 운전을 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가 교통 법규를 지키지 않거나 위험한 행동을 하더라도 그에 적절하게 대처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운전을 가리키는 것이다.

방어 운전에 대한 몇 가지 사항을 강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어 운전자는 보행자에게 항상 우선권을 양보해야 한다. 인도와 보도 구분이 없는 곳이더라도 길을 비키라고 경적을 울려서는 안 된다. 심지어 무단 횡단을 하는 사람이 있더라도 그 사람의 횡단을 방해해선 안 된다. 모든 도로에서는 항상 교통 약자인 보행자가 우선이다. 
  둘째, 교통 법규와 통행 우선순위 등을 규칙을 지키는 것이 방어 운전이다.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서 자기 자신의 우선권 여부에 대한 순간적인 
판단이 있어야 양보를 하든지 우선권을 취하든지 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셋째, 방어 운전자라면 꼭 필요시에만 경적을 울린다. 경적을 쓸 일이 생기더라도 경적보다는 브레이크를 밟는 습관을 들어야 한다. 마치 나는 바쁘니까 빨리 가야 하므로 다른 차들과 보행인은 진로를 방해하지 말라는 듯 연신 경음기를 울려대며 달리는데 이런 것이 바로 공격적인 운전이다. 
우리의 도로에서 경음기 소리가 사라지면 그때야 비로소 모든 운전자들이 방어운전을 하는 것이고, 모든 운전자들이 방어 운전을 하면 틀림없이 교통 문화 선진국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방어 운전자는 양보를 잘해야 한다. 통행 우선권이 있더라도 상대방이 위반하면 양보해야 하며 우선순위가 불확실하면 무조건 양보해야 한다. T자형 교차로에서 회전하려 할 때나 좁은 길에서 큰 길로 진입할 경우에는 큰 길에 다른 차가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운전해야 한다. 2차선 국도인 산골 커브 길에서 마주 오는 차가 보이지 않는다고 중앙선을 넘어 단거리 코스로 커브를 도는 차들이 의외로 많은데, 이는 대단히 위험한 일이다. 보이지 않더라도 반드시 차가 오고 있다고 생각하고 운전해야 한다. 
  다섯째, 방어 운전자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시야를 넓히는 일이다. 정지하고자 할 때는 백미러를 통해 뒤차를 확인한 뒤에 서야 한다.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누어 밟아 정지 의사를 미리 밝히는 것도 뒤차가 앞차를 추돌하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해 준다. 
  어느 누구도 교통사고로 부상당하거나 생명을 잃는 불행을 원치 않는다. 교통사고로 생명을 잃거나 부상당하지 않더라도 사고를 당한 뒤에는 불쾌감과 불편한 기억이 남고, 엄청난 수리비용이 들어가고, 보험료가 인상되고, 경찰서에 출두하거나 형사적 처벌을 감내해야 한다. 
  나는 어떤 운전자 인가? 양보와 배려는 잘 하고 있는가? 방어운전은 잘 하고 있는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 또한 자신의 운전이나 다른 운전자들의 운전에 자신의 생명과 재산을 걸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운전에는 늘 상당한 위험이 따른다. 방어 운전을 하는 것이 이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하자.

 

댓글 1

  • 홍성국(sk7***)
    부주의한 운전 하지 맙시다!!!
    2025-08-03 23:30:46
답글 보기
  • 답글
답글 쓰기